한 번 발생하면
자연적 치유가 어려운 하지정맥류
올바른 자세와 생활습관을 통해 일상 속에서 미리 예방하세요.
하지정맥류 발생 요인 중 하나인 비만. 체중 감량을 통해 정맥의 압력을 낮추어 혈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이힐 등 높고 불편한 신발과 허리나 골반 주위를 압박하는 옷차림은 혈액순환에 방해가 되므로 지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진대사를 방해하는 짜고 맵고 기름진 음식 대신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 노폐물 배출을 도와줍니다.
사우나, 온열기구 등 장시간 더운 환경에 노출될 경우 혈관이 확장될 수 있으므로, 장시간 이용을 지양해야 합니다.
뜨거운 물로 샤워한 후, 여름 외출 후 차가운 물로 다리를 헹궈주면 혈관 확장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리 꼬기, 쪼그려 앉기, 무릎 꿇고 앉기 등 다리에 무리가 갈 수 있는 동작 대신 편안한 자세를 유지해야 합니다.
일정 시간마다 자세에 변화를 주어 종아리 근육을 사용함으로써 종아리 근육의 혈관 펌프 작용을 유도하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신체의 일부분을 적절한 압력으로 압박하여 혈전증 예방에 도움을 주는 의료용 압박스타킹을 일상에서 착용합니다.
걷기, 달리기, 요가, 수영 등의 운동을 생활화 합니다. 무리한 등산, 근력 운동 등은 오히려 정맥류를 악화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오래 앉아 일할 때나 취침 전 다리를 높게 올리는 자세를 취해주면 혈액순환은 물론 다리 부종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